고려시대의 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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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08:0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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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정조 때 사람 한치연이 지은 『해동history(海東歷史)』에는 china(중국) 책 『유중금』을 인용한 글귀 가운데, 고려 비색이라는 말이 있어 다소 깊은 뜻이 내포된 표현인 것으로 짐작된다 비(秘)자는 그 빛깔이 남이 도저히 따르지 못 할 만큼 신비스럽다는 해석이 있는데, 이것은 china(중국) 인들이 그들의 청자가 아닌 고려의 청자까지도 비색(秘色)이라고 한 것으로 생각된다
청자에 대한 해석을 방향을 바꾸어 설명(explanation)하면, 도자기에는 이집트에서 스타트하여 서역을 거쳐 china(중국) 으로 들어온 동염(銅鹽)이 들어 있는 소다유에 의한 것, 아시리아, 바빌로니아에서 스타트하여 china(중국) 에 전해진 연유(鉛釉)에 의한 것이 있다 어느 것이나 용융도가 약하고 내구력이 강하지만, 불안정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순서
레포트/공학기술
I. 고려 청자(高麗靑瓷)
II. 고려 백자(高麗白磁)
III. 그 밖의 종류
이번 답사를 다녀와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우리 민족의 순수함에 걸맞는 자기에 대한 것이었다. 이에 비해 철염(鐵鹽)이 들어 있는 회유(灰釉)는 동양 본래의 것으로 재료를 값싸게 얻을 수 있고, 강한 내구성으로 널리 이용되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려시대의 청자와 백자에 대해 조금은 더 깊게 알게되었다. 즉 청…(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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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자기
고려시대의자기
본 는 답사 후 고려시대의 자기에 대해 작성한 답사문입니다.
이번 답사에서 어려곳의 文化(culture) 유적지가 기억에 남지만 답사 기간중 가장 열심히 설명(explanation)을 들었던
또 가장 기억에 남는고려시대의 자기에 대하여 답사 기록문을 남기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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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답사 후 고려시대의 자기에 대해 작성한 답사문입니다. 또, china(중국) 인들은 청자를 비색(翡色)이라고도 하였다.고려시대의자기 , 고려시대의 자기공학기술레포트 ,
다.
I. 고려 청자(高麗靑瓷)
1. 청자의 뜻
청자(靑磁)란 글자 그대로 풀이한다면 청색의 자기라고 할 수 있겠으나, 청색이라고만 한다면 매우 막연한 표현이 된다 청(靑)자를 쓰게 된 데는 서긍(徐兢)의 『고려도경(高麗圖經』에 `도기로서 빛깔이 푸른 것을 고려 사람들은 비색(翡色)이라고 한다` 라는 말에서 청자를 따온 것이라고 판단된다 이 글귀에서의 비색이 어떤 빛깔을 가리키는 말인지는 분명치 않으나, 비취색(翡翠色)의 뜻으로 사용된 것 같다.
청자와 백자에 대하여 각 자기에 대한 뜻, 만드는 방법, 청자와 백자의 종류등에 대하여 조사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