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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의 `태풍` 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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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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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 『문학과 이데올로기』, 문학과 지성사, 1980, 333-334쪽)

하나의 낱말을 쓸 때는 그것과 공명할 수 있는 우주를 끌어들이기 위하여 사용한다는 작가가 `탈`이라는 낱말(대상물)을 사용했을 때는 그만한 부피와 무게의 상징을 담고있다고 봐야할 것이다. `꽃`이라고 썼다면, 그것은 `꽃`이라는, 말의 우주의 그 부분을 튕겨서 말의 우주 모두를 공명시키기 위해서 쓴 것이지 우주 속에서 꽃을 집어내기 위하여 쓴 것이 아니다. 줄여서 말하면 언어의 고유한 사용법이 문...




문학은 언어라는 기호를 예술 일반과 같은 약속 아래 사용함으로써 우주를 불러내려는 예술의 한 가닥이다. …(중략)… 문학에 어떤 낱말 하나를 쓸 때, 그것은 언제나 존재하는 낱말 모두를 잡아끌기 위한 고리와 같이 그렇게 사용된다는 말이다. 오토메나크가 이 집에 오…(drop)
,감상서평,레포트


다. 줄여서 말하면 언어의 고유한 사용법이 문... , 최인훈의 `태풍` 평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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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의 `태풍` 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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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은 언어라는 기호를 예술 일반과 같은 약속 아래 사용함으로써 우주를 불러내려는 예술의 한 가닥이다. 지금까지의 자기 세계를 받쳐준 사람인 마야카씨의 입에서 그런 말을 들었기 때문이었다. 줄여서 말하면 언어의 고유한 사용법이 문학이다.
탁, 하고 무엇이 떨어지는 소리에 오토메나크는 그쪽으로 돌아섰다. 벽에 걸려있던 탈이 마루에 떨어진 것이다.…(중략)… 사방이 막힌 우리에 든 짐승처럼 그는 plan을 오락가락 걸어 다녔다.
문학은 언어라는 기호를 예술 일반과 같은 약속 아래 사용함으로써 우주를 불러내려는 예술의 한 가닥이다. 그러면 탈이 소설의 무대의 한 가운데로 등장하면서 서사구조를 전환시키게 되는 그 부분을 세밀하게 다시 읽어 볼 필요가 있다

지금 오토메나크가 불안한 것은 그에게 어떤 판단이나 짐작이 있어서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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