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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사원의 직무만족과 호텔등급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이직의사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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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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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호텔과 관련된 직무만족과 이직에 관한 국외 선행연구는 대체로 1980년대 이루어 졌으며, 국내에서는 1990년대 이르러 활발하게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아
유기현(1987), 『조직행동론』, 서울 : 무역경영사.

Ⅰ. 서 론
Ⅳ. 실증analysis(분석)


1. 표본의 characteristic(특성)
원융희(1992),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 제공수준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호텔등급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이직의사의 차이
Augstructione, C. J(1972), Per

설명
직무만족 이직 호텔인사관리
Ⅲ. 조사설계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호텔종사원을 중심으로 직무만족과 호텔등급에 따른 이직의사의 차이를 이원배치분산analysis(분석) (Two-way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여 그 analysis(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제가되는점 을 파악해 봄으로써 호텔등급에 따른 差別(차별) 적 인적관리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호텔과 관련된 직무만족과 이직에 관한 국외, 국내 선행연구를 검토함으로써 본 연구를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직무만족 이직 호텔인사관리 / 김충호(2000), 『호텔인사관리』, 서울 : 형설출판사.
조혜정(2001),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55∼60.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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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직무만족과 이직에 관한 선행연구
우제홍(1998), 직무만족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Ⅱ. 理論적 배경
2. 연구가설
1. 직무만족과 이직에 관한 선행연구
김명자(1986), 호텔기업 여성종사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학종(1992), 『인적자원관리』, 서울 : 세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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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 이직 호텔인사관리 / 김충호(2000), 『호텔인사관리』, 서울 : 형설출판사. 김상문(1995),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청주대 석사학위논문. 김지아(1994),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세종대 석사학위논문. 김일채(1998), 호텔기업 종사원의 직무성과와 이직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성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명자(1986), 호텔기업 여성종사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유근(1992), 『조직행위론』, 서울 : 다산출판사. 이학종(1992), 『인적자원관리』, 서울 : 세경사. 이광호(1990), 호텔 종사원의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기현(1987), 『조직행동론』, 서울 : 무역경영사. 원융희(1992),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 제공수준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우제홍(1998),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혜정(2001),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55∼60. Augstructione, C. J(1972), Per




1. 연구요약 및 시사점
Ⅴ. 결 론
순서
1. 연구모형

신유근(1992), 『조직행위론』, 서울 : 다산출판사.

2. 직무만족과 이직의 관계
김일채(1998), 호텔기업 종사원의 직무성과와 이직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성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광호(1990), 호텔 종사원의 이직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직무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Ⅱ. 理論적 배경
3. 이직의 요인
3. 주요변수의 이해
특히, 호텔업의 characteristic(특성)상 인적자원(Human Resource)에 상당한 의존을 하고 있는 실정에서 훌륭한 인적자원의 확보 및 관리를 하여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호텔상품으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시설의 최신화 그리고 대형화에만 치중을 할 뿐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호텔은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곳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특히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호텔의 경쟁력을 가지고 동종업계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효과(效果)적이고 효율적인 인적자원의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종업원들의 불만족과 호텔경영자 및 관리자들의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무시함으로 인해 유능한 인적자원의 누수현상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인적자원의 누수현상으로 인해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고 고객이 감소함에 따라 경영악화를 초래하고 있다아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종사원들의 불만족으로 인해 이직에 대한 과정을 과학적으로 analysis(분석) 하여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效果)적인 인적자원의 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은 현대호텔의 형태로서, 현대호텔은 일반대중을 고객으로 하며 객실과 식음료 및 부대시설을 상품으로 특권계층을 대상으로 한 과거의 호텔과는 다른 모습을 띠고 있다(김충호, 2000). 현대호텔은 대형화된 건물 및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음에도 체인호텔을 제외한 대부분의 호텔들이 아직도 호텔경영관리와 인적자원 관리측면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상문(1995),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청주대 석사학위논문.

김지아(1994),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세종대 석사학위논문.
3. 가설의 검증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대안 Ⅰ. 서 론

인적 서비스와 물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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