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 Vygotsky (피아제 & 비고츠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0:31
본문
Download : Piaget & Vygotsky (피아제 & 비고츠키).hwp
2. 인지 발달의 구성요소
2.1 인간 발달의 기본 과정
2.1.1 동화(assimilation)
environment과의 상호 작용 시 environment으로부터의 자극을 이미 지니고 있는 자신의 현재의 행동과 정신
체제(도식)에 일치 또는 조화시키는 것.
2.1.2 조절(accommodation)
동화와 상반된 관계
개인을 현실 상황에 맞게 조절하고 수정하여 개인이 지니고 있는 행동 형태를 environment에 잘 조화될 수 있도록 바꾸는 것
2.1.3 평…(생략(省略))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인문사회,레포트
교수학습
Piaget & Vygotsky (피아제 & 비고츠키)
본 자료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생애 및 이론등을 알아보고 그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본 리포트입니다.교수학습 , Piaget & Vygotsky (피아제 & 비고츠키)인문사회레포트 ,
본 資料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생애 및 이론등을 알아보고 그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본 리포트입니다.
다.
Download : Piaget & Vygotsky (피아제 & 비고츠키).hwp( 62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Jean Piaget(1896~1980)
Ⅰ. 생애
Ⅱ.Piaget의 인지발달theory
Ⅲ. Piaget와 교수학습theory
Lev Semenovich Vygotsky (1896-1934)
Ⅰ. 생애
Ⅱ. theory
Ⅲ. 교육적 적용
Jean Piaget와 Lev Semenovich Vygotsky의 비교
Ⅰ. 유사점
Ⅱ. 차이점
Ⅱ.Piaget의 인지발달theory
1. 학습과 인지발달
: 출생~성인기까지의 선천적 사고의 발달
유아, 아동이 개인으로 발달하는 과정과 기제 설명(說明)
1.1 인지 발달의 정이
유기체 구조와 environment 자극과의 구성적 통합(Constructive synthesis)의 결과임.
1.2 인지 발달의 산출
형식적 조작이 가장 진보된 사고 형태로 봄.
가설 설정-실험-검증.
유아의 행동 도식, 전 조작적 사고, 구체적 조작사고의 발달이 선행된 이후에 발달.
1.3 인지 발달에 影響을 주는 요소
-물리적 environment과의 접촉
-성숙(발달의 가능성)
-사회적 environment: 언어, 교육
-평형화(학습자의 자기조절 과정)
1.4지능의 본질
1.4.1 과정으로서의 지능
지능은 계속적으로 change(변화)하는 과정이고 학습자와 관련됨
“지능은 생물적 適應(적응)의 한 가지 특수한 사례(instance)”
1.4.2 과정으로서의 지식
개인과 사물은 분리될 수 없다.
*Piagettheory 을 뒷받침하는 가정*
- 지식은 개인과 environment과 environment 간의 상호작용
주관적 요소 + 객관적 요소
- 지식의 발달은 이전의 구조로부터 새로운 구조를 건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