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 environment(환경) 에서 목표유형, 시간통제방식이 과제(problem)해결시간에 미치는 influence(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2 22:37
본문
Download : CAI 환경에서 목표유형, 능력수준, 시간통제방식이 과제해결시간에 미치는 영향.hwp
CAI environment(환경) 에서 목표유형, 시간통제방식이 과제(problem)해결시간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CAI,시간통제방식,과제해결,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CAI 환경에서 목표유형, 능력수준, 시간통제방식이 과제해결시간에 미치는 영향.hwp( 22 )






초 록 ⅰ
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당위성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이 7
Ⅱ. 理論적 배경 8
1. 학습시간에 관한 理論 8
1) 학습시간에 관한 연구 동향 8
2) 학습시간을 설명(說明)하는 다양한 개념(槪念) 11
2. 교실environment에서의 project해결시간에 관한 理論과 선행연구 18
1) project해결시간의 개념(槪念) 18
2) project해결시간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고찰 21
3) 증가된 project해결시간의 적용에 따른 학습 행동의 變化 26
3. project해결시간에 影響(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28
1) 학습자의 인지적 속성 과 project해결시간 29
2) 학습目標(목표)유형과 project해결시간 30
3) project해결시간 통제여부의 effect 31
4. CAI environment에서의 project해결시간 32
1) CAI environment에서의 project해결시간에 대한 개념(槪念)적 정이 32
2) CAI environment에서의 project해결시간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고찰 34
Ⅲ. 연구가설 38
Ⅳ. 연구 방법 39
1. 實驗대상 39
2. 實驗집단 40
3. 實驗절차 41
4. 實驗 도구 42
1) 實驗 전의 교과 학습 내용 및 학습 활동 42
2) 사전 검사지 44
3) project해결시간의 實驗처치를 위한 CAI 프로그램(program]) 44
5. reference(자료) 분석 방법 57
Ⅴ. 연구결과 및 해석 58
1. 학습目標(목표)유형에 따른 project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0
2. 학습자능력수준에 따른 project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2
3. 시간통제방식에 따른 project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5
4. 학습目標(목표)유형, 학습자 능력수준, 시간통제방식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project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8
5. project해결시간과 학업성취간의 상관관계 73
Ⅵ. 논의 77
Ⅶ. 요약 및 結論 82
출처 89
부록 1. 사전검사지 97
부록 2. 프로그램(program]) 구성 문항 100
부록 3. source program 110
영문초록 119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그리고 학습할 내용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시간변인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느냐, 미시적인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Husen, 1985). 학습시간의 단위를 학교에 다닌 년 수, 출석일 수 또는 특별한 교과에 할당된 시수 등의 년, 월, 주 등으로 하는 관점을 학습시간에 대한 거시적인 관점이라고 한다. 따라서, 학습에 필요한 시간은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한다. 학습은 학습자의 속성 , 교사의 속성 , project의 속성 에 따라 다르게 일어나며, 학습에 필요한 시간도 이러한 세 가지 요소의 속성 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학습이란 이러한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이때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은 모두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거시적 관점에서의 학습시간은 주로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skip)
레포트/사범교육
초 록 ⅰ, , 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必要性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定義) 7, , Ⅱ. 이론(理論)적 배경 8, 1. 학습시간에 관한 이론(理論) 8, 1) 학습시간에 관한 연구 동향 8, 2) 학습시간을 설명하는 다양한 정의(定義) 11, 2. 교실environment(환경) 에서의 과제(problem)해결시간에 관한 이론(理論)과 선행연구 18, 1) 과제(problem)해결시간의 정의(定義) 18, 2) 과제(problem)해결시간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고찰 21, 3) 증가된 과제(problem)해결시간의 적용에 따른 학습 행동의 변화 26, 3. 과제(problem)해결시간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28, 1) 학습자의 인지적 property(특성)과 과제(problem)해결시간 29, 2) 학습목표유형과 과제(problem)해결시간 30, 3) 과제(problem)해결시간 통제여부의 效果(효과) 31, 4. CAI environment(환경) 에서의 과제(problem)해결시간 32, 1) CAI environment(환경) 에서의 과제(problem)해결시간에 대한 정의(定義) 적 정의(定義) 32, 2) CAI environment(환경) 에서의 과제(problem)해결시간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고찰 34, , Ⅲ. 연구가설 38, , Ⅳ. 연구 방법 39, 1. test(실험) 대상 39, 2. test(실험) 집단 40, 3. test(실험) 절차 41, 4. test(실험) 도구 42, 1) test(실험) 전의 교과 학습 내용 및 학습 활동 42, 2) 사전 검사지 44, 3) 과제(problem)해결시간의 test(실험) 처치를 위한 CAI 프로그램 44, 5. 資料 analysis 방법 57, , Ⅴ. 연구결과 및 해석 58, 1. 학습목표유형에 따른 과제(problem)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0, 2. 학습자능력수준에 따른 과제(problem)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2, 3. 시간통제방식에 따른 과제(problem)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5, 4. 학습목표유형, 학습자 능력수준, 시간통제방식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과제(problem)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8, 5. 과제(problem)해결시간과 학업성취간의 상관관계 73, , Ⅵ. 논의 77, , Ⅶ. 요약 및 conclusion(결론) 82, , Reference List 89, , 부록 1. 사전검사지 97, 부록 2. 프로그램 구성 문항 100, 부록 3. source program 110, , 영문초록 119, , 資料크기 : 217K
초 록 ⅰ, , 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 Ⅱ. 이론적 배경 8, 1. 학습시간에 관한 이론 8, 1) 학습시간에 관한 연구 동향 8, 2) 학습시간을 설명하는 다양한 개념 11, 2. 교실환경에서의 과제해결시간에 관한 이론과 선행연구 18, 1) 과제해결시간의 개념 18, 2) 과제해결시간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고찰 21, 3) 증가된 과제해결시간의 적용에 따른 학습 행동의 변화 26, 3. 과제해결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28, 1)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과제해결시간 29, 2) 학습목표유형과 과제해결시간 30, 3) 과제해결시간 통제여부의 효과 31, 4. CAI 환경에서의 과제해결시간 32, 1) CAI 환경에서의 과제해결시간에 대한 개념적 정의 32, 2) CAI 환경에서의 과제해결시간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고찰 34, , Ⅲ. 연구가설 38, , Ⅳ. 연구 방법 39, 1. 실험대상 39, 2. 실험집단 40, 3. 실험절차 41, 4. 실험 도구 42, 1) 실험 전의 교과 학습 내용 및 학습 활동 42, 2) 사전 검사지 44, 3) 과제해결시간의 실험처치를 위한 CAI 프로그램 44, 5. 자료 분석 방법 57, , Ⅴ. 연구결과 및 해석 58, 1. 학습목표유형에 따른 과제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0, 2. 학습자능력수준에 따른 과제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2, 3. 시간통제방식에 따른 과제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5, 4. 학습목표유형, 학습자 능력수준, 시간통제방식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과제해결시간 길이의 차이 68, 5. 과제해결시간과 학업성취간의 상관관계 73, , Ⅵ. 논의 77, , Ⅶ. 요약 및 결론 82, , 참고문헌 89, , 부록 1. 사전검사지 97, 부록 2. 프로그램 구성 문항 100, 부록 3. source program 110, , 영문초록 119, , FileSize : 217K , CAI 환경에서 목표유형, 시간통제방식이 과제해결시간에 미치는 영향사범교육레포트 , CAI 시간통제방식 과제해결
순서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