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초기 사회주의 사상가들의 시와 그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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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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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배제’의 이유를 說明(설명) 하기에는 적절치 않을 뿐더러 이는 문예사조중심, 문학 담론 중심으로 이 시기 문학연구가 제한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說明(설명) 해 준다. 당대 주류 담론의 성격과 이들 사상가들의 사상적 위치나 입지점을 찾음으로써 앞서 제기한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물음에 이어서 우리는 그럼 왜 이 시기 사상운동가들의 시에서조차 그 같은 상징주의적 요소들이 빈번하고도 깊숙하게 드러나는가 하는 의문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인문사회,레포트
1920년대 초기 사회주의 사상가들의 시와 그 성격*
1920년대 초기 사회주의 사상가들의 시와 그 성격에 대한 글입니다. 지금까지 동인지 시대 시의 성격을 규정하면서 이들 비전문문인들에 대해 주목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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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문제 제기
2. <장미촌>과 정태신
3. 아나키즘과 상징주의 및 낭만주의의 근친성
4. <폐허>와 보성
5. 사상운동과 문학의 소통
6. 1920년대 초기 시 재론의 necessity
참 고 문 헌
동인지 시대 시를 단순히 서구 상징주의와 낭만주의 문학의 모방으로 이해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본고의 중요한 출발점이다. 이들 비전문문인들에 대한 주변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탓에, 동인지 성격을 규정하는 데는 ‘문학적인 동인 활동을 전제로 한 것’이라는 전제가 필요했다. 이 시기 동인지에 참여했던 사람들 가운데 사회주의 사상가들이 다수 존재한다는 데서 이 문제가 간단치 않음을 확인할 수 있고 이는 곧 문예사조로서의 상징주의나 낭만주의의 모방적 담론으로 이 시기 시를 이해할 수 없다는 conclusion(결론)에 이르게 한다. 또한 이들이 사상운동의 중심인물이기도 했다는 데서 동인지를 사상사와의 상관성 속…(drop)
1920년대초기사회주의






1920년대 초기 사회주의 사상가들의 시와 그 성격에 대한 글입니다.
2. <장미촌>과 정태신
동인지에 참가했던 인물들의 면면을 검토해보자. 이들 동인지 참가 인물들 가운데는 비전문문인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이들이 반드시 전문적인 문인의 위치에서 문학활동을 한 것으로는 파악되지 않는다. 궁극적으로는, 사상운동과 문학의 연계를 카프 전단계 문학 유파로 인정하는 ‘백조파`에서 이끌어 오던 관행에 비추어, 그 같은 판단이 과연 타당한가 하는 문제를 제기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존재를 배제한 채로 이들 동인지의 전반적 성격을 규정할 수는 없다.1920년대초기사회주의 , 1920년대 초기 사회주의 사상가들의 시와 그 성격*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들 가운데는 사회주의 사상가들로서 사상단체에 직접 간여한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먼저 당시 동인지에 참여했던 동인들의 면모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